Date
Category
기획, 전자책, 종이책
About This Project

책소개

지금껏 단 한 번도 세상에 공개된 적 없는 ‘토이푸딩’의 운영 전략을 밝힌다!
지금 당장 유튜브로 수익을 내고 싶은 크리에이터 지망생, 자신을 브랜딩하고 강력한 개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은 사람, 가장 효과적인 유튜브 마케팅 비법을 얻고 싶은 기업 실무자 모두에게 강력한 해답을 제시해주는 『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 여전히 물음표로 가득한 미지의 영역인 유튜브에서 검증된 전문가의 조언 없이 성공할 확률은 희박하다. 그렇다면 그 해답을 누구에게 찾아야 할까?

2014년 허름한 창고에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해 유튜브 하나로 4년 만에 100억대 수익을 달성하며 명실상부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당당히 이름을 올린 토이푸딩이 구독자 2500만 명을 모으는 여정에서 깨달은 채널 운영 전략에 대한 빛나는 전략과 모든 노하우를 전한다.

유튜브는 특별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뛰어들어서는 안 된다. 단 1%의 유튜버, 그중에서도 단 0.01%의 유튜버만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창출해 크리에이터로서의 삶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하루 4~5시간만 자며 유튜브에 몰두한 끝에 축적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운영 전략을 알려준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메가 글로벌 채널이 되기까지의 생생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채널 브랜딩을 위한 4단계 접근법, 시청자를 사로잡는 3H 전략,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비법, 수익률을 200%까지 끌어올리는 유튜브 통계 시스템 활용법 등 구체적인 채널 운영 노하우를 쉽고 재미있게 담아냈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구독자 2500만 명을 넘기며 다이아버튼을 획득한 세계적 유튜버 토이푸딩의 영상에는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다. 여기에 대사와 자막까지 생략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했는데, 유튜브가 확산되기 전인 2014년만 해도 이러한 방식은 엄청나게 파격적인 시도였고, 이러한 토이푸딩의 과감한 전략은 채널의 글로벌화를 이끌었다. 이 책을 통해 기획부터 수익 창출까지, 메가 크리에이터의 운영 노하우를 배우고, 고갈 없는 무한한 시장에서 최대 수익을 달성하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토이푸딩(김세진,박종한)

저자 : 김세진
(주)토이푸딩 설립자이자 대표이사. 2014년 5월, 허름한 창고에서 토이푸딩 채널을 개설했다. 유튜브의 미풍이 조금씩 불어오던 시절, 장난감 놀이를 보여주는 콘셉트로 유튜브에 도전했으며 그 결과 2019년 현재 구독자 2500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 유튜브 분야 최고의 자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또한 전 세계 유튜브 랭킹 9위에 오르며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대표적 장난감 제작사와 협력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보급하고 있으며, 교육용 2D 애니메이션 채널을 개발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닮고 싶어 하는 진정한 롤모델로 손꼽히며 현재는 크리에이터들과 연합해 MCN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저자 : 박종한
(주)토이푸딩에서 브랜딩 및 출판 관련 신규 사업을 총괄했다.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사업 모델을 만들어내는 일에 관심이 많다. (주)토이푸딩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신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빠른 기간에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현재는 ‘미디어워크’라는 회사를 창업해 콘텐츠 제작, 채널 운영, 강의, 컨설팅, 코칭, 저술 등으로 활동 분야를 넓히고 있다. 협업을 통해서 멀티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 누적 구독자 25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구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공식 인증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사진으로 들어간 사람들(공저)』, 『초등 사회 꼬리잡기 101』, 『클래식 거장과의 대화(공저)』 등이 있다.

출판사 서평
“무일푼으로 유튜브를 시작한 나는
어떻게 4년 만에 100억대 수익을 달성했을까?”
기획부터 수익 창출까지, 토이푸딩이 최초로 공개하는 메가 크리에이터의 운영 비밀

구독자 2500만 명, 누적조회수 148억 뷰, SM엔터테인먼트와 가수 싸이 다음으로 개인 채널 기준 국내 최초로 다이아버튼을 받은 유튜브 채널 ‘토이푸딩’, 지금껏 단 한 번도 세상에 공개된 적 없는 그들의 운영 전략이 최초로 밝혀진다!

2014년 허름한 창고에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한 토이푸딩의 김세진 대표는 구독자 2500만 명을 모으는 여정에서 깨달은 ‘채널 운영 전략에 대한 모든 노하우’를 이 책에 총망라했다. 그는 하루 4~5시간만 자며 유튜브에 몰두한 끝에 ‘재방문을 유도하는 채널 브랜딩 전략’,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비법’, ‘수익률을 200%까지 끌어올리는 유튜브 통계 시스템 활용법’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운영 전략을 축적했다. 그 결과 현재, 유튜브 하나로 4년 만에 100억대 수익을 달성하며 명실상부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이 책은 지금 당장 유튜브로 수익을 내고 싶은 크리에이터 지망생, 자신을 브랜딩하고 강력한 개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은 사람, 가장 효과적인 유튜브 마케팅 비법을 얻고 싶은 기업 실무자 모두에게 가장 강력한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다.

★★★ 누적조회수 국내 1위! ★★★
★★★ 소셜블레이드 세계 9위! ★★★
★★★ 2500만 구독자 달성! ★★★
★★★ 보람튜브, 대도서관, 허팝 강력 추천! ★★★

“국내 1위, 세계 9위! 2500만 메가 채널은 무엇이 다른가?”
_ 148억 명이 본 유튜브 채널 ‘토이푸딩’에 사람과 자막이 없는 이유

‘토이푸딩’ 김세진 대표는 대한민국 모든 크리에이터가 선망하는 ‘롤모델’로 꼽힌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도 ‘토이푸딩’의 전략을 배우기 위한 크리에이터들로 넘쳐난다. 그는 2014년 5월, 허름한 창고를 임시 스튜디오로 개조해 스마트폰 하나로 콘텐츠를 만들어 ‘토이푸딩’을 시작했다. 이렇듯 시작은 미약하였지만, 지금은 국내 최초로 구독자 2500만 명을 넘기며 ‘다이아버튼’을 획득한 세계적 유튜버가 되었다. 대체 무엇이 그를 ‘글로벌 크리에이터’로 성장시켰을까?

‘토이푸딩’이 찾은 해답은 영상에 사람을 등장시키지 않는 것이었다. 여기에 대사와 자막까지 생략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했다. 유튜브가 확산되기 전인 2014년만 해도 이러한 방식은 엄청나게 파격적인 시도였고, 이러한 토이푸딩의 과감한 전략은 채널의 글로벌화를 이끌었다. 그 결과 토이푸딩은 세계 유튜버 순위 9위(2017년 기준)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 책에는 토이푸딩이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메가 글로벌 채널’이 되기까지의 생생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채널 브랜딩을 위한 ‘4단계 접근법’, 시청자를 사로잡는 ‘3H 전략’ 등 구체적인 채널 운영 노하우가 쉽고 재미있게 담겨 있다.

“누구나 유튜버가 되지만 모두가 수익을 내는 건 아니다!”
_ 구글의 노출 알고리즘에 가장 근접한 ‘토이푸딩’의 수익 창출 비밀

무작정 콘텐츠를 만들고 올린다고 해서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채널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관리하는지가 관건이다. ‘퓨디파이’, ‘타이럴 오클리’, ‘라이언 토이 리뷰’ 등 세계적인 유튜브 채널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토이푸딩은 ‘구글과 유튜브의 내부 시스템’에 가장 긴밀히 접근한 채널로 손꼽힌다. 실제로 그들은 ‘구글의 노출 알고리즘’과 ‘콘텐츠 확산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분석해 채널을 확장하고 수익을 극대화했다.

토이푸딩이 세계적인 유튜브 채널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결정적 비법은 바로 ‘유튜브 통계 분석 기능’에 대한 깊은 이해와 활용이다. 매력적인 제목을 짓고 클릭하고 싶은 섬네일을 만들어도 유튜브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자의 니즈에 대응하고 전략을 수립하지 않으면 절대 자신의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없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채널의 핵심적인 성과와 그 성과의 증감률, 기간별 데이터와 예상 수익 창출 등 수많은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실제로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유튜버는 많지 않다. 이 책은 시청자가 우리 채널에 어떻게 유입됐는지, 어떤 동영상이 가장 시청 비율이 높은지, 구독자가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어떤 검색어를 가장 많이 입력하는지 등 유튜브가 제공하는 방대한 통계 자료를 활용해 궁극적으로 내 채널을 상위에 노출시키고 최대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또한 유튜브의 까다로운 커뮤니티 가이드 정책과 저작권 정책에 대한 해설은 물론, 그러한 엄격한 룰을 위반하지 않으면서도 합법적이고 윤리적으로 다양한 콘텐츠 소스(이미지·음원·폰트)를 무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광고와 관련해 유튜버들이 가장 경계하는 ‘노란 달러(광고주 비친화적 콘텐츠)’ 발부 기준과, 점차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다양한 국내 MCN의 종류와 가입 절차, 좋은 MCN을 고르는 요령까지 망라했다.

“새로운 부의 추월차선, 유튜브에 올라타라!”
_ 고갈 없는 무한한 시장에서 돈을 버는 가장 빠른 지름길

유튜브는 특별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N잡러’의 필수 플랫폼으로 유튜브가 각광받은 지 오래고, 어린아이들도 크리에이터를 꿈꾸며,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통해 연봉을 능가하는 부를 축적하고 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뛰어들어서는 안 된다. 단 1%의 유튜버, 그중에서도 단 0.01%의 유튜버만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창출해 크리에이터로서의 삶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은 아무나 전할 수 있는,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10평짜리 창고에서 2500만 구독자를 모으기까지, 그리고 세계 9위 채널에 오르기까지 토이푸딩 채널을 운영하며 얻은 온갖 경험과,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도출한 모든 노하우를 한 권에 엮었습니다.”

여전히 물음표로 가득한 미지의 영역 유튜브에서 검증된 전문가의 조언 없이 성공할 확률은 희박하다. 그렇다면 그 해답을 누구에게 찾아야 할까? 유튜버들의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의 진정한 롤모델, 4년 만에 2500만 구독자를 모으며 지금까지도 비즈니스를 확장시키고 있는 ‘토이푸딩’이 당신에게 빛나는 전략과 노하우를 전해줄 것이다.

처음부터 제대로 유튜브 채널을 기획하고 싶은 입문자부터, 주먹구구식 채널 운영으로 정체기에 빠져 있는 유튜버, 영향력 있는 유튜버와 사업하고 제휴하는 마케팅 실무자, 그리고 ‘새로운 부의 추월차선’ 유튜브에 올라타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최대 수익’을 달성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을 안내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