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1, 2017
“오늘도 그곳에서 잘 지내고 계시죠? 좋은 바람 불면 당신인 줄 알겠습니다!”
‘바보 노공화’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이자, 그를 보는 우리들의 모습이다. 책의 저자인 박운음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으로 그려나간 한 컷 한 컷의 여정이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작가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쌓이고 쌓여 남은 그리움의 무더기에서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그리워하는 ‘바보’의 모습을 추억해낸다.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그의 말과 행동들, 그리고 소박하고 진솔했던 그의 모습을 박운음 화백의 꾸밈없고 잔잔한 그림으로 다시 엮어낸 이 책은 작은 울림을 전달한다. 특히나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재탄생된 ‘바보 노공’의 모습은 깊은 감동을 전달해준다. 누군가에게는 더 없이 따스하게 느껴지는 행복을, 어느 누군가는 진한 그리움을 맛 볼 이 책은 고인을 기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더없는 선물이 될 것이다.
‘바보 노공화’는 출판사 북팔에서 오는 71주기 노무현 전 대통령 탄신일에 맞추어 출간된다.
저 : 박운음
홍익대 서양학과 출신입니다. 『주간만화』 신인상 공모전 수상으로 만화가로 데뷔하였습니다.
노무현 재단 사이트에 연재하며 폭발적 인기를 끈 대한민국 최초의 대통령 웹툰 『노공이산』을 그린 작가로 웹툰은 총 6권의 종이책으로 출간됐습니다. 시대극 만화 『내시』(대원출판사)로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20여 년간 스포츠신문, 소년만화 잡지, 성인만화 잡지에 다수의 작품을 꾸준히 연재하였고 컬러만화 단행본도 여럿 발표했습니다.
숨은그림찾기 만화 단행본 『세계 문화재에 숨은 역사 상식을 찾아라』, 『우리 문화재에 숨은 역사상식을 찾아라』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